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, 웹이즈프리

HOME > css

[CSS] CSS 적용방법 중 외부 CSS를 불러오는 방법

Last Modified : 2022-01-20 / Created : 2014-01-14
10,011
View Count
웹페이지를 만들때 CSS 불러와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. 어떻게 하면 CSS를 적용할 수 있을까요?



# CSS 적용하는 방법, import


일반적으로 css는 html 등의 템플릿 파일에서 사용하거나 아니면 외부에서 있는 파일을 불러와서 사용하는 두 가지 형태로 사용됩니다. 먼저 파일 내부에서 사용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겠죠.

파일 내부에서 css style 사용하는 inline 방식
@ hello.html
<html>
  <head>
    <style>
      body {
        color: red;
      }
    </style>
  </head>
  <body>
    Hello!
  </body>
</html>

간단하게 작성한 html 파일입니다. html 내부의 <head> 안에 <style> 태그를 사용한 뒤 css를 적용한 방법입니다. 이런 방식으로 css 스타일을 적용할 수는 있지만 일반적인 목적으로는 잘 사용되지 않는 방법입니다. 위와 같이 적용할 경우 코드가 길어지고 html 템플릿과 css 스타일이 혼재되어 있어 유지보수나 관리적 측면에서 좋지 않습니다. 시각적으로도 보기에 좋아보이지는 않네요 ~ 특히 css가 길어지면 길어질 수록 더 심해집니다.


! 외부 css를 적용하는 방법

그래서 별도로 css 파일을 만들고 불러오는 방법이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입니다. 단순히 파일로 분리하여 불러올 뿐 css 스타일에 차이나 변화는 없고 동일합니다.


아까 맨 처음에 보여드린 예제는 html 파일내에서 직접 코드를 작성하는 인라인(inline) 방식입니다. 하지만 아래의 방법은 외부 파일을 불러오는 방법으로 link 태그와 rel 속성하거나 또는 @import를 사용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. 그럼 외부 파일을 불러오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해 아래 예제를 봐주시기 바랍니다. 먼저 link 태그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.

A. link 태그를 사용하는 방법
<link rel="stylesheet" href="test.css" />

rel 속성의 값에 "stylesheet"를 적용하고 href의 값으로 파일의 위치를 입력하면 됩니다. 이 방법은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으로 다음에 나올 @import 방법보다 더 많이 쓰입니다.

@ disable 속성 알아보기 
추가로 link 태그에 disable 속성을 사용하면 해당 파일을 적용할 것 인지의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. 만약 test.css 파일을 href에 설정하였으나 적용하지 않기 원하는 경우라면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<link rel="stylesheet" href="test.css" disabled="false" />

반대로 disabled 속성을 true로 설정할 경우 아래의 css를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.
<link rel="stylesheet" href="test.css" disabled="true" />


B. @import url을 사용하는 방법
<style>
@import url("test.css");
</style>

이번에는 style 태그의 내부에 css 스타일이 아닌 외부 파일을 @import를 사용하여 적용하는 방법입니다. 문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
@import url('파일 위치')


이처럼 style 내부에 @import url() 방식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보통 스타일을 분리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즉 몇 개의 파일로 구분하여 여러 개의 파일을 불러올 때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간단하게 예를들어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. 물론 @import 개수에 제한은 딱히 없습니다.
<style>
@import url("reset.css");
@import url("common.css");
@import url("base.css");
</style>

위 코드는 reset, common, base로 css를 목적에 따라 나눈 뒤에 적용한 예제 코드입니다. 위와 같이 목적에 따라 파일 단위로 분리하여 import 하여 사용하면 관리하기 더 쉽다고 할 수 있겠죠!


여기까지 간단하게 css 파일을 불러와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.

Previous

[CSS] 테두리 및 요소에 그림자 효과 부여하기, box-shadow

Previous

[CSS] :nth-child() 선택자에 대한 CSS 적용방법, 홀수 및 짝수번째 요소 선택